유튜브(YouTube)는 유튜브 파트너 프로그램(YPP)의 업데이트에 맞춰 새로운 약관을 발표했다. 새로운 약관은 유튜버 파트너 프로그램에 가입을 원하는 유튜버 뿐 아니라 현재 수익을 창출 중인 유튜버 모두에게 적용된다. 다시말해 모든 크리에이터는 새로운 약관에 동의해야 수익창출을 계속할 수 있다.
새로운 유튜브 파트너 프로그램 약관은 기본 약관에 부속 약관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눈에 띄는 점은 부속 약관을 통해 기존 긴 형식이나 실시간 스트리밍을 통한 광고 및 유튜브 프리미엄(YouTube Premium) 수익 뿐 아니라 쇼츠(Shorts) 영상을 통한 광고 수익도 가능해졌다는 것을 명시했다는 점이다.
쇼츠(Shorts) 수익 창출 부속 약관에 동의하게 되면 쇼츠 피드의 동영상 사이에 조회된 광고에 대한 수익 창출이 가능해진다. 이는 기존 유튜브 쇼츠 펀드를 대체하게 된다. 수익 창출은 2월 1일부터 적용돼 쇼츠 조회수에 따라 쇼츠 피드 광고 및 유튜브 프리미엄에서 발생하는 수익을 지급받게 된다. 2월 1일 이후에 동의할 경우 동의하는 날짜부터 수익 창출이 가능해진다.
현재 수익을 창출 중인 모든 유튜버는 오는 7월 1일까지 새로운 약관을 검토하고 동의해야 유튜브 파트너 프로그램 가입 상태를 유지할 수 있다. 만약 기본 약관에 동의하지 않는 경우 파트너 프로그램에서 탈퇴되어 수익 창출이 불가능해진다.
이와 함께 유튜브 파트너 프로그램 자격요건도 변경된다. 유튜브는 보다 많은 크리에이터에게 수익 창출이 가능해지도록 새로운 YPP 자격요건 기준을 도입한다.
첫번째, 지난 12개월간 공개된 동영상의 유효 시청시간이 4000시간 이상이고 구독자가 1000명 이상인 경우, 두번째 지난 90일간 공개 쇼츠(Shorts) 동영상의 유효 조회수가 1000만회 이상이고 구독자가 1000명 이상인 경우 유튜브 파트너 프로그램에 가입이 가능해진다.
긴 영상, 실시간 스트리밍 외에 쇼츠에서도 수익 창출을 원하는 유튜버라면 2월 1일까지 늦지 않게 새로운 유튜브 파트너 프로그램 약관에 동의하기 바란다.
By 오늘실험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