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인공지능(AI) 챗봇으로 진로상담하세요!···학부모교육 챗봇‘모두모아’서비스

대구 뉴스/교육

2023. 1. 12. 12:40

본문

인공지능(AI) 챗봇 서비스 모두모아
인공지능(AI) 챗봇 서비스 모두모아, 대구시교육청

대구시교육청은 인공지능(AI) 기술을 활용하여 학부모들의 자녀교육에 대한 궁금증을 해소하고, 자녀교육에 필요한 정보를 보다 쉽게 제공하기 위해 「대구학부모교육 챗봇 ‘모두모아’」를 1월부터 운영한다.

 

챗봇 서비스는 별도의 프로그램이나 어플리케이션 설치ㆍ가입 절차 없이 ‘카카오톡 채널(채널명: 대구학부모교육) 친구 추가를 통해 간편하게 이용이 가능하며, 기존에 채널을 추가한 이용자는 별도의 절차 없이 바로 챗봇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챗봇 서비스의 주요 기능은 ▲챗봇 기본 메뉴를 통한 자녀교육 맞춤형 정보 제공 ▲키워드를 통한 정보 검색 기능 ▲1:1 채팅 및 전화 연결을 통한 상담 기능이다.

 

▲ 챗봇 기본 메뉴를 통한 자녀교육 맞춤형 정보 제공

 

대구학부모교육 챗봇「모두모아」의 기본 메뉴는 ‘추천정보’, ‘오늘 뭐 볼까’, ‘학부모 정보’, ‘학부모 Q&S’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추천정보’메뉴에서는 대구시교육청에서 제공하는 학부모교육 강좌 정보와 800여 편의 자녀교육 관련된 영상 콘텐츠를, ‘오늘 뭐 볼까’메뉴에서는 매주 새로운 자녀교육 관련 추천 콘텐츠를, ‘학부모 정보’메뉴에서는 자녀 연령별 및 분야별 맞춤형 자녀교육 정보를, ‘학부모 Q&S’메뉴에서는 자녀교육과 관련하여 학부모들이 가지는 고민에 대한 답변을 영상이나 텍스트 형태로 제공한다.

 

▲ 키워드를 통한 정보 검색 기능

 

챗봇 기본 메뉴를 통해 제공되는 정보 외에도 자녀교육에 대한 궁금한 정보를 채팅창에 키워드 형태로 검색을 하면 대구시교육청에서 보유하고 있는 관련 정보를 모두 확인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진로’라는 키워드로 검색을 하면 ‘꿈이 없다고 말하는 아이를 위한 진로교육 어떻게 해야 할까요?’, ‘고1인데 진로를 못 정한 자녀, 2학년 선택과목은 어떻게 해야 하나요?’ 등 자녀의 진로 고민에 대한 답변을 제공하는 영상 콘텐츠와 함께 ‘대구진학진로정보센터’ 등의 관련 홈페이지를 함께 안내해주는 방식이다.

 

▲ 1:1 채팅 및 전화 연결을 통한 상담 기능

 

챗봇에서 제공되는 정보나 키워드 검색을 통해 원하는 정보를 찾지 못하거나 더 자세한 정보가 필요한 경우에는 채팅창 옆의 상담원 연결 버튼을 통해 상담원과의 1:1 채팅이나 전화 상담도 가능하다. 이를 위해 대구시교육청은 오는 3월부터 기존의 ‘대구학부모역량개발센터’를 ‘대구학부모원스톱지원센터’로 확대ㆍ개편하고 상담 인력을 증원하여 학부모 자녀교육 정보 제공 및 상담 기능을 더욱 강화해 나갈 예정이다.

 

이번 대구학부모교육 챗봇 ‘모두모아’가 운영되면 학부모들의 자녀교육 정보 접근성과 편의성이 증대되고, 공교육에 대한 신뢰성과 만족도를 높일 것으로 예상된다.

 

대구시교육청 강은희 교육감은 “대구 학부모님들이 학부모교육 챗봇 서비스를 통해 자녀교육에 대한 궁금증과 고민을 해결하고, 아이들의 상황에 맞는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기를 기대한다.” 고 말했다.

 

By 요즘대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