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네시아의 디지털 리서치 회사 포퓰릭스(Populix)에 따르면 인도네시아에서 가장 인기있는 KPOP 걸그룹은 블랙핑크(BLACKPINK, 지수·제니·로제·리사)로 나타났다.
3,836명이 참여한 포퓰릭스의 설문조사 결과, 인도네시아 사람들이 가장 선호하는 케이팝 걸그룹 1위는 블랙핑크로 응답자의 절반이 넘는 51%가 블랙핑크를 선택했다.
블랙핑크는 3월 11일, 12일 이틀간 인도네시아 겔로라 봉 카르노(Gelora Bung Karno·GBK) 스타디움에서 월드투어 본핑크(BORN PIINK)를 개최해 약 7만명의 관객을 동원하며 성황리에 막을 내렸다. GBK 스타디움에서 단독 콘서트를 진행한 케이팝 아티스트는 블랙핑크가 최초다.
블랙핑크의 뒤를 이어 인도네시아에서 인기있는 걸그룹 2위는 레드벨벳(Red Velvet, 웬디·아이린·슬기·조이·예리)으로 나타났다. 응답자의 16%가 레드벨벳을 선택했다. 동남아시아는 SM엔터테인먼트 소속 아티스트의 인기가 많은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3위는 트와이스(TWICE, 나연·정연·모모·사나·지효·미나·다현·채영·쯔위)로 12%의 지지를 받았다. 4위는 각각 7%의 지지를 받은 에스파(aespa, 카리나·윈터·지젤·닝닝)와 뉴진스(NewJeans, 민지·하니·다니엘·혜린·혜인)가 차지했다.
다음으로 잇지(ITZY, 예지·리아·류진·채령·유나)와 르세라핌(LE SSERAFIM, 사쿠라·김채원·허윤진·카즈하·홍은채)이 각각 2%의 지지를 받았고, (여자)아이들((G)I-DLE, 미연·민니·소연·우기·슈화)과 아이브(IVE, 안유진·가을·레이·장원영·리즈·이서)가 각각 1%의 선택을 받았다.
인도네시아는 케이팝 열풍의 전초기지로 유명하다. 세계에서 사랑받는 케이팝 아티스트로 성장하기 위해서 그만큼 인도네시아의 인기가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트위터(Twitter)에 따르면 인도네시아는 가장 많은 K-POP팬을 보유한 국가로, 2020년과 2021년 K-POP 관련 트윗수가 가장 많은 국가로 조사됐다. (관련글: 인도네시아의 케이팝 열풍)
By Korean J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