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 라이브(Facebook Live), 세계 최대 소셜미디어인 페이스북에서 최근 가장 주목받고 있는 서비스가 바로 페이스북 라이브입니다. 그로인해 세계적인 컨텐츠 기업들 또한 너나할 것 없이 페이스북 라이브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버즈피드의 수박 폭발(Watermelon Explosion) 라이브 영상의 경우 좋아요가 5만, 댓글이 32만, 조회수는 1천1백만에 이를 정도로 텍스트나 이미지, 일반적인 영상을 뛰어넘어 그야말로 폭발적인 반응을 얻기도 했습니다.
국내에서도 개인, 기업할 것 없이 페이스북 라이브에대한 관심이 뜨겁습니다. 영화·드라마 등의 제작발표회를 비롯해 신차발표회, 팬사인회, 축제 등은 물론 평범한 일상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컨텐츠를 페이스북 라이브로 선보이고 있습니다.
참고로 페이스북에서는 전세계에서 진행되고 있는 페이스북 라이브 방송 현황을 살펴볼 수 있도록 페이스북 라이브맵(https://www.facebook.com/livemap)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여기에서는 이러한 페이스북 라이브 방송을 어떻게 하는지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앞으로 말씀드릴 내용은 개인적인 의견이며 자신의 상황에 맞게 페이스북 라이브 방송을 진행할 것을 권합니다.
페이스북 라이브 방송을 하는 방법은 크게 3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 페이스북 앱을 활용하는 방법, 인코더를 사용하는 방법, PC·노트북을 사용하는 방법 이렇게 3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페이스북 앱으로 라이브 방송하기
<출처:페이스북>
가장 일반적인 방법으로 스마트폰에 설치된 페이스북 앱에서 '라이브 방송' 버튼을 누르는 것만으로 페이스북 라이브 방송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별도의 기기나 프로그램 구입없이 페이스북 라이브를 진행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무엇보다 라이브 방송 중 이동이 많은 경우에 적합합니다. 핸드 짐벌을 활용할 경우에는 이동 중에도 흔들림을 최소화해 라이브 방송을 할 수 있습니다.
2. 인코더로 라이브 방송하기
<출처: 테라덱>
스마트폰 카메라가 아닌 캠코더나 DSLR의 우수한 성능을 활용해 페이스북 라이브 방송을 진행하려는 수요가 점차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럴 때 사용할 수 있는 것이 바로 인코더 기기입니다.
테라덱의 비디유나 세레보의 라이스쉘 같은 인코더를 카메라에 연결하고, 간단한 설정을 하면 고배율 줌이나 손떨림방지 등 카메라의 우수한 성능을 그대로 활용하면서 페이스북 라이브 방송을 할 수 있습니다. 예를들어 팩트TV 등의 미디어기업에서 현장뉴스를 진행하는 경우 인코더를 사용합니다.
하지만, 인코더 구입 등 추가 비용이 발생한다는 점은 단점입니다. 캠코더나 DSLR을 사용해 보다 나은 페이스북 라이브 방송을 하고 싶고, 이동이 잦은 야외방송이라면 인코더를 사용할 것을 추천합니다.
3. PC·노트북으로 라이브 방송하기
라이브 방송 환경이 이동이 없는 상황이라면 PC나 노트북을 사용해 페이스북 라이브 방송을 진행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캠코더·DSLR을 캡쳐기기로 컴퓨터에 연결하고, 라이브 비디오 소프트웨어를 설치해 페이스북 라이브 방송을 할 수 있습니다.
캠코더·DSLR을 PC에 연결하려면 Magewell이나 Blackmagic Design에서 나온 캡쳐기기를 사용하면 됩니다. 컴퓨터에는 OBS나 vMix, XSplit, Livestream 등과 같은 라이브 비디오 소프트웨어를 설치하고 간단한 설정을 하면 페이스북 라이브 방송을 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소프트웨어를 활용해 자막이나 그래픽 등을 추가한 다양한 방송화면을 구성할 수 있다는 큰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라이브 비디오 소프트웨어가 유료이고, 캡쳐기기 구입 등 추가비용이 발생하는 것은 단점입니다.
말씀드린 페이스북 라이브 방송하는 방법 3가지는 경험을 바탕으로 임의로 나눈 것으로 각자의 상황에 맞게 선택해 살펴보기를 다시한번 권합니다. 페이스북 라이브, 아직 안해보셨다면 지금 바로 페이스북 앱 '라이브 방송' 버튼을 눌러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