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R 코드는 URL, 연락처, 메시지 등의 정보를 저장할 수 있는 일종의 바코드이다. 하지만 바코드가 영숫자 20자 정도의 용량인 것에 비해 QR 코드는 2차원 코드로 숫자로 약 7,000자, 한자 표현도 가능한 대용량이면서 인식도 빠른 장점이 있다. 더욱이 공개 코드이기 때문에 다양한 요구에 대응하는 새로운 QR 코드가 계속 발표되고 있기도 하다.
다양한 디자인 기능을 제공하는 온라인 그래픽 디자인 플랫폼 캔바(Canva)는 QR 코드를 만들 수 있는 별도의 앱을 제공하고 있다. 홈페이지에서 우측에 표시되는 메뉴 중 '앱 검색'을 선택하자. 그러면 캔바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앱을 확인할 수 있는데 그 중 QR 코드를 만들 수 있는 앱은 'QR 코드 생성기'와 'QR code' 두가지이다.
'QR 코드 생성기'는 QR Code Generator를 제공하는 QRTIGER의 API를 활용하기에 다양한 디자인의 QR 코드 생성이 가능하지만 QRTIGER에 계정을 연동해야 하기에 여기서는 간단하지만 빠르게 QR 코드를 만들 수 있는 'QR code'를 선택하겠다.
'QR code'를 선택하면 팝업 창이 뜨면서 어떤 디자인에서 사용할 것인지를 묻는다. 여기서는 빈 디자인에서 QR 코드를 만들어 보겠다. '새 디자인에서 사용' 버튼을 클릭한다. 그러면 어떤 종류의 디자인에 사용할 것인지를 선택할 수 있는데 여기서는 'Facebook 게시물(가로) 940x788px'을 선택하겠다.
그러면 새창이 뜨면서 QR 코드를 만들 수 있는 화면이 나타난다. 'Facebook 게시물(가로)'에 맞는 940x788 px의 빈 화면을 볼 수 있다. URL 입력창에 홈페이지 주소를 입력하고 'QR 코드 생성하기' 버튼을 클릭하면 QR 코드가 만들어 진다. 하단에 '맞춤 제작'을 통해 배경 색상이나 전경 색상, 여백 등도 조절이 가능하다.
생성된 QR 코드의 크기를 조절하거나 혹인 디자인 요소를 추가해 나만의 QR 코드를 만들어 보자. 완성된 QR 코드는 우측 상단 '공유' 버튼을 눌러 바로 페이스북 등 소셜미디어에 공유하거나 다운로드 할 수 있다.
간단히 캔바(Canva)에서 제공하는 'QR code' 생성기로 QR 코드를 만들어봤다. 온라인 그래픽 디자인 플랫폼 캔바(Canva)를 사용하면 다양한 디자인 템플릿과 앱을 활용해 누구나 쉽고 빠르게 디자인을 할 수 있다. 캔바로 나만의 멋진 디자인을 만들어보기 바란다.
By 오늘실험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