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용준ㆍ최지우 주연의 드라마 '겨울연가'가 2004년 일본 NHK에 방영되면서 시작된 한류! 지금은 일본을 넘어 아시아ㆍ유럽ㆍ중남미에 이르기까지 전세계에서 한류가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K-POP, 한류를 이끌다!
이처럼 한류가 아시아를 넘어 전세계에 퍼져나갈 수 있었던 데에는 무엇보다 K-POP으로 불리는 한국대중음악의 역할이 가장 컸다고 할 수 있습니다. 초기 한류가 드라마 중심이었다면 지금은 K-POP이 한류를 이끌고 있다 말할 수 있습니다.
수년간의 연습생 생활 동안 치열한 경쟁을 거치며 기획된 아이돌 스타들의 완성된 댄스와 노래 실력, 쉽게 따라 부를 수 있고 중독성 강한 멜로디, SMㆍJYPㆍYGㆍDSPㆍ큐브엔터 등 대형기획사들의 공격적인 마케팅 등이 효과를 거두며 유튜브를 중심으로 K-POP이 전세계에 한류를 일으킨 것입니다.
그동안 뉴스나 다큐멘터리를 통해서만 한류를 접할 수 있었지만 얼마 전부터는 다양한 오디션 프로그램들이 해외에서 예선을 펼치며 안방에서 K-POP의 인기를 느낄 수 있기도 합니다.
K-POP 로드쇼, '한류 열풍을 확인해보자!'
한류의 거센 열기를 보다 더 생생하게 체감할 수 있는 기회가 왔습니다. 바로 한국방문의해위원회와 MBC가 기획한 본격 한류 프로그램 '커버댄스 페스티벌! K-POP 로드쇼 40120'를 통해서입니다. 참고로, 커버댄스란 가수들의 안무를 따라하는 것을 말하는데 단순히 보고 듣는 것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보다 적극적으로 즐기는 형태입니다.
K-POP 스타들이 새로운 뮤직비디오를 공개할때면 채 하루가 지나기도 전에 그들의 안무를 따라한 커버댄스 영상들이 유튜브에 올라오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전문 커버댄스팀이 왕성히 활동하는 태국을 비롯해 영국, 스페인, 미국, 브라질 등 국적 또한 다양해 K-POP의 열기가 어느 정도인지를 확인할 수 있는 것이 바로 커버댄스이기도 합니다.
(러시아 상트 페테르부르크 댄스팀 '도그마-S1J3'의 소녀시대 '훗' 커버댄스)
이번 K-POP 로드쇼 촬영을 위해 2PM, 비스트, 샤이니, 엠블랙 등의 아이돌 스타들이 브라질ㆍ미국ㆍ일본ㆍ태국ㆍ스페인 등 K-POP 열풍이 뜨거운 지역을 직접 찾아가 지역 예선을 진행했는데, 러시아를 방문한 샤이니와 브라질을 방문한 엠블랙, 그리고 스페인을 방문한 비스트는 현지에서 뜨거운 환영을 받으며 그들의 일거수일투족을 촬영한 영상이 유튜브에 올라와 화제가 되기도 했습니다.
K-POP 로드쇼는 국내 시청자들에게는 K-POP의 인기를 안방에서 확인 할 수 있는 기회가 되고, 해외 팬들에게는 꿈에 그리던 한국의 스타를 직접 만나고 K-POP을 좋아하는 팬들이 교류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는데, K-POP 로드쇼의 첫회가 오늘밤 11시 MBC를 통해 방영됩니다.
'커버댄스 페스티벌! K-POP 로드쇼 40120'의 첫번째 지역예선이 열린 곳은 러시아 모스크바로 영국 애비로드스튜디오에서 진행된 쇼케이스를 통해 유럽내 인기를 확인하기도 한 샤이니와 인기개그맨 정형돈이 현지를 직접 찾아 K-POP의 인기, 한류 열풍을 한껏 체감하고 돌아왔다고 합니다.
K-POP 로드쇼를 통해 K-POP 열풍의 현주소를 직접 확인하시기 바라며 K-POP에대한 관심이 전반적인 한국 문화에대한 관심으로 이어져 진정한 한류 열풍이 전세계에 몰아치길 기대해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