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교육청 9개 공공도서관은 지역주민들에게 다양한 평생학습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8월 9일(수)부터 2023년 하반기 평생교육 프로그램 수강생을 모집한다.
▲국채보상운동기념도서관(구.중앙도서관)(관장 문희규)은 9월 2일(토)부터 11월 24일(금)까지 성인 대상 프로그램 10개, 초등학생 대상 프로그램 3개 등 총 13개의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성인 대상으로는 여행지에서 활용할 수 있는 영어표현을 배워보는 ▲여행영어, 시적감수성을 연마하고 나만의 시를 창작해보고 발표해보는 ▲시 창작교실 등 10개 프로그램을, 초등학생을 대상으로는 다양한 어휘를 이용한 글쓰기를 통해 문해력을 향상시키는 ▲문해력을 높이는 글쓰기 등 3개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동부도서관(관장 오선화)은 9월 1일(금)부터 12월 9일(토)까지 성인 대상 프로그램 11개, 영유아 및 어린이 대상 프로그램 8개 등 총 19개의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성인 대상으로는 긍정적인 유튜브 활용법 등 자녀를 위한 미디어 코칭법을 알려주는 ▲슬기로운 부모의 미디어 바로알기, 질문과 토론을 통한 하브루타 자녀 독서교육법을 알려주는 ▲생각을 여는 힘, 학부모 하브루타 등 11개 프로그램을, 영유아 및 어린이 대상으로는 다양한 쓰기 기법을 통해 문해력을 키우고 글쓰기의 즐거움을 느낄 수 있는 ▲아바타와 함께 창의 글쓰기 놀이 등 8개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서부도서관(관장 제갈선희)은 9월 5일(화)부터 11월 30일(목)까지 성인 대상 프로그램 10개, 초등학생 대상 프로그램 9개 등 총 19개의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성인 대상으로는 자녀의 문해력·사고력·언어표현력을 성장시키고 추후 강사로도 활동할 수 있는 독서전문가 양성을 위한 ▲학부모 독서지도사 양성과정, 조부모 및 예비 조부모의 그림책 읽어주기 활동인 ▲조부모표 그림책 양육교실 등 10개 프로그램을, 초등학생 대상으로는 소그룹으로 동화책을 읽어보는 ▲문해력을 키우는 책읽기 등 9개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남부도서관(관장 배근영)은 9월 1일(금)부터 12월 19일(화)까지 성인 및 학부모를 대상으로 10개의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식물의 향기가 가진 에너지를 이용해 가족의 건강한 삶을 위한 친환경 아로마 제품을 만들어보는 ▲자연을 담은 아로마테라피, 프랑스자수 스티치의 기초와 간단한 입체기법을 익히고 활용하여 생활소품을 만들어보는 ▲프랑스 자수 생활 소품 만들기, 한국 현대시를 대표하는 동시대 시인들의 대표 작품들을 감상하고 수사적인 특징과 창작방법에 대해 고찰해보는 ▲삶으로서의 시 쓰기 등 10개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북부도서관(관장 이재숙)은 9월 1일(금)부터 11월 25일(토)까지 성인 대상 프로그램 12개, 초등학생 대상 프로그램 5개 등 총 17개의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성인 대상으로는 누구나 노력하면 행복한 삶의 주인이 될 수 있다고 주장하는 ‘논어’ 속 공자를 살펴보는 ▲동양 고전 산책, 초등학교 시기에 독서를 기반으로 효율적으로 학습하는 방법을 정리해주는 ▲우리아이 공부고수 만들기 등 12개 프로그램을, 초등학생 대상으로는 학교 과제 수행뿐만 아니라 교우, 가족관계 등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는 영상제작방법을 배워보는 ▲영상제작! 이제 자신 있어요! 등 5개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두류도서관(관장 주해숙)은 9월 2일(토)부터 12월 1일(금)까지 성인 대상 프로그램 15개, 초등학생 대상 프로그램 3개 등 총 18개의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성인 및 학부모 대상으로는 그림책을 통한 다양한 활동으로 기억력과 인지능력을 키우고, 긍정적인 안목을 기르도록 도와주는 ▲뇌활력 그림책 여행, 영상을 통해 자신이 표현하고자 하는 것을 나타내고 타인에게 전달할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는 ▲유튜브로 소통하는 액티브 실버 등 15개 프로그램을, 초등학생 대상으로는 생활 속에서 쉽게 접하는 일상 속 현상을 과학원리를 통해 자연스럽게 익히는 ▲이해 쏙쏙 교과서 과학원리 등 3개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수성도서관(관장 안정옥)은 9월 5일(화)부터 12월 2일(토)까지 성인 대상 프로그램 11개, 초등학생 대상 프로그램 7개 등 총 18개의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성인 대상으로는 일상의 체험과 사색을 문학성, 예술성 있는 언어로 표현해보는 ▲삶, 수필이다, 자신을 조금 더 잘 이해하고 다른 사람들과 원만히 소통하기 위한 ▲재미있는 심리여행 등 11개 프로그램을, 초등학생을 대상으로는 책 읽기 경험을 통해 어휘력 향상 및 글쓰기 능력을 키울 수 있는 ▲마음을 키우는 온책읽기 등 7개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달성도서관(관장 정현호)은 9월 2일(토)부터 12월 26일(화)까지 성인 대상 프로그램 4개, 영유아 및 어린이 대상 프로그램 6개 등 총 10개의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성인 대상으로는 수채화 물감을 이용하여 따뜻한 수채일러스트와 캘리그라피의 기초 쓰기법을 익혀보는 ▲따뜻한 감성, 캘리그라피, 그림책을 활용한 다양 독후활동을 통해 자녀들에게 흥미롭고 올바른 독서습관을 함양시킬 수 있는 방법을 배워보는 ▲내 아이를 위한 그림책 읽기 등 4개 프로그램을, 영유아 및 어린이 대상으로는 동화구연으로 그림책을 읽고 책놀이를 하는 ▲오감발달 책놀이터 등 6개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삼국유사군위도서관(관장 이재숙)은 9월 5일(화)부터 12월 9일(토)까지 성인 대상 프로그램 8개, 영유아 및 어린이 대상 프로그램 4개 등 총 12개의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성인 대상으로는 다양한 리듬과 반주법을 익혀서 기타 연주와 노래를 통해 일상의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는 ▲아름다운 울림! 통기타, 아로마테라피를 이해하고 생활 속 아로마 제품을 제작해보는 ▲부모 힐링 아로마 테라피 등 8개 프로그램을, 영유아 및 어린이 대상으로는 다양한 식재료 및 미술재료 등을 이용해 유아의 오감을 자극하여 전인발달을 도모하는 ▲엄마와 함께 오감만족 오감놀이 등 4개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도서관별 하반기 평생교육 프로그램 운영 대한 세부 운영내용은 각 도서관의 홈페이지를 참고하거나 전화로 문의하면 된다.
By 요즘대구 | 보도자료·문의 yozmdaegu@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