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블로그에 트위터를 달아보자

슬기로운 IT 생활

2010. 8. 13. 11:12

본문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트위터, 최근 국내 사용자수 100만명을 돌파하며 새로운 정보 유통 채널이자 소통 채널로 각광받고 있습니다.

KT를 비롯한 국내 굴지의 대기업은 물론 공공기관들도 트위터의 성장세와 그 활용가치를 높게 평가하고 저마다 트위터를 개설해 팔로워들과의 관계 형성에 열을 올리고 있기도 합니다.

또한 신문사닷컴이나 기자들 또한 자사의 기사를 유통시키기위해 트위터를 이용하고 있기도 한데, 블로거들 또한 트위터를 적극 활용할 필요가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블로거라면 모두들 자신의 컨텐츠가 더 많은 분들에게 알려지기 원하리라 생각합니다. 몇십분 또는 몇시간에 걸쳐 작성한 컨텐츠가 단지 몇명에게만 읽혀진다면 그보다 아쉬운 일은 없을 것입니다.

트위터는 다단계의 정보유통 구조를 가지고 있다고들 합니다. 실제 RT(Retweet)로 인한 확산력은 놀라울 정도로 그 어떤 매체보다 뉴스가 빨리 확산되는 채널입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트위터를 통해 자신의 블로그 컨텐츠를 유통확산시킬 수 있을까요? 해답은 의외로 간단합니다.

먼저, 많은 이들이 공감할 만한 컨텐츠를 작성하는 것입니다. 이것은 기본이라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아무리 많은 팔로워들을 가지고 있다하더라도 RT할 만한 가치가 없는 글이라면 그 어느 누구도 자신의 타임라인을 쓸데없이 채우려하지 않을 것입니다.

다음으로 많은 팔로워를 확보하는 것입니다. 국내 트위터 사용자들의 경우, 한국만의 맞팔문화로 인해 무분별하게 팔로우하는 일이 많아 팔로워수를 늘이는 일은 그리 어렵지 않긴 합니다만 여기서 말하는 것은 맞팔문화를 이용한 마구잡이 팔로우가 아니라 자신의 블로그에 트위터를 더 많이 노출시키고, 글을 읽은 방문자가 더 쉽게 RT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라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 트위터에서는 컨텐츠 유통을 돕기위한 몇가지 도구(http://twitter.com/goodies)를 제공하고 있는데, 어떤 것인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트윗 버튼 달기

트윗 버튼은 이미 유사 서비스가 있었으니 최근 트위터에서 공식 트윗 버튼을 서비스하기 시작했습니다.



첫번째로 트윗 버튼의 모양과 트윗 문구, URL, 언어 등을 설정하는 옵션이 있는데, 버튼 모양을 제외하고 나머지는 기본적으로 페이지 제목과 주소가 나오도록 설정되어 있습니다.

두번째로 멘션에 나올 트위터 ID를 설정할 수 있는데, 역시 기본적으로 자신의 트위터 ID가 나오도록 되어있습니다.

다시말해 버튼 모양 외에 아무것도 변경하지 않고 기본 설정 그대로 사용하면 되는 것입니다.

그러면, 마지막에 설정한 트윗 버튼의 모양과 소스를 확인할 수 있는데, 소스를 복사해 자신의 블로그에 적용하면 됩니다.

아래는 이 글에 트윗 버튼을 적용한 예제로 어떤 방식으로 동작하는지 확인하시려면 버튼을 눌러보시기 바랍니다.


트윗 버튼을 누르면 아래와 같은 팝업창이 뜨는데, 페이지의 제목과 주소, 그리고 멘션ID가 나오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주소가 긴 경우에는 주소를 줄여주어 트윗 버튼을 달기위해 블로그 주소를 숫자로 변경하거나 할 필요가 없습니다.


2. 트위터 위젯 달기

트위터 위젯은 웹사이트(블로그)나 페이스북에 적용할 수 있는데, 여기서는 웹사이트에 적용하는 부분만 소개하겠습니다.



My Website를 클릭하면 위 그림과 같이 자신이 최근에 작성한 트윗을 표시해주는 Profile Widget, 실시간 검색 결과를 표시해주는 Search Widget, 자신이 즐겨찾기해 둔 트윗을 표시해주는 Faves Widget, 자신이 구성해놓은 리스트 중 특정 리스트만을 표시해줄 수 있는 List Widget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원하는 위젯을 선택해 설정한 다음 소스코드를 적용하면 되며, 아래는 Profile Widget 을 적용한 것으로 제가 작성한 최근 트윗을 표시해주고 있습니다.


List Widget의 경우, 경상도에 관한 다양한 소식을 공유하는 사이트인 갱상도 마실(http://cafe.lifedaegu.com/) 하단에서 확인 할 수 있는데, 제가 작성해놓은 트위터 리스트 중 대구와 경북 트위터리안의 리스트를 적용한 위젯입니다.

3. 트위터 버튼(배지) 달기

트위터 버튼은 말그대로 자신의 트위터 ID가 링크된 버튼으로 다양한 모양의 버튼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원하는 버튼을 클리하면 그에 해당하는 소스가 나타나는데, 이를 복사해 자신의 블로그에 적용하면 됩니다. 그리고, 아래 'Looking for Follow us on Twitter buttons?' 문구를 클릭하면 트위터 버튼에 표시되는 문구가 'FOLLOW US ON'으로 변경되기도 합니다.

이외에 블로그 좌측에 떠다니는 트위터 배지를 적용한 블로그를 많이 볼 수 있는데, 이것은 http://www.go2web20.net/twitterFollowBadge/ 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자신이 작성한 글을 보다 많은 사람들에게 보여질 수 있도록 블로그에 다양한 트위터 도구를 적용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