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0년간 4200%의 경이로운 수익률을 기록한 투자계의 전설, 짐 로저스!
- 수많은 경제 위기 속에서도 살아남았던 투자 거장의 생존 전략은?
세계 경제가 또다시 위험에 처했다. 고금리 및 고물가는 계속되고 있고 공공과 민간 기업은 물론 가계 부채 규모도 점점 커지고 있다. 성장 둔화와 경기 침체가 공존하는 위기의 시대, 우리는 어떻게 살아남아야 하는가. 워런 버핏, 조지 소로스와 함께 ‘세계 3대 투자가’로 알려진 짐 로저스(82·로저스홀딩스) 회장에게 직접 그 답을 들어본다. EBS <위대한 수업, 그레이트 마인즈>에서다.
짐 로저스 회장은 반세기가 넘도록 세계 경제의 흐름을 정확히 읽어냈다. 1987년 블랙 먼데이, 2000년대 닷컴 버블, 2008년 세계 금융위기 등 굵직한 경제 위기를 예측했고 이 난국에서도 놀라운 수익률을 얻으며 투자계의 전설로 자리 잡았다. 로저스 회장은 “머지않아 다시 최악의 위기가 올 것”이라고 전망한다. 그러면서 “위기를 감지할 수 있다면 다들 부자가 될 것”이라며 세계 경제 역사 속에서 반복돼온 위기의 징후를 하나씩 짚어본다.
불황기에는 다양한 자산의 가격이 크게 떨어진다. 로저스 회장은 “기회가 숨어있는 시장에 뛰어들어 그 기회를 활용해야 한다”고 강의 내내 역설한다. “미국 앨라배마주의 가난한 가정에서 태어난 내가 억만장자가 될 수 있었던 것도 바로 끝없는 위기 속에서 기회를 잡았기 때문”이라는 게 그의 일관된 주장이다. 또 한 번의 역대급 불황을 예측하는 그의 투자 전략은 무엇일까. 그의 투자 포트폴리오를 공개한다.
위기가 도사리고 있는 불확실한 시대, 짐 로저스 회장이 한국의 시청자들에게 거대한 위기의 파고를 넘어서기 위한 투자법과 인생 철학을 전한다. EBS <위대한 수업, 그레이트 마인즈> 짐 로저스의 ‘불확실한 시대의 투자법’ 3부작은 9일(목)부터 13일(월)까지 평일 밤 11시 40분에 EBS 1TV에서 방송된다.
짐 로저스 - 워런 버핏, 조지 소로스와 ‘세계 3대 투자가’로 불리는 투자의 거장 |
짐 로저스는 투자 전문가이며 로저스홀딩스, 비랜드 인터레스트의 회장이다. 그는 1969년 조지 소로스와 투자회사 ‘퀀텀펀드’를 공동 설립했고 1970년부터 약 10년 동안 S&P500 지수가 47% 상승할 때 4200%라는 경이로운 수익률을 올리며 월가의 전설로 떠올랐다. 이후 37세의 나이에 은퇴를 선언한 짐 로저스는 컬럼비아대 경영대학원 교수로 재직했고 다수의 금융, 투자 관련 방송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또한 1998년에는 자신의 이름을 딴 ‘로저스 국제원자재지수(RICI)’를 개발해 발표했다. 글로벌 투자의 선구자로 불리던 짐 로저스는 1990년, 1999년 두 번에 걸쳐 자신의 평생 꿈이었던 세계여행을 떠났다. 그동안 베트남, 베네수엘라 등 세계의 숨은 시장을 발견했고 세계 여행과 투자 경험으로 쌓은 자신만의 투자 혜안을 다양한 경로를 통해 널리 알리는 데 힘썼다. 현재는 가족들과 싱가포르로 이주해 아시아를 중심으로 한 세계 투자 지형의 변화를 주시하고 있다. |
미국 앨라배마주의 가난한 가정에서 태어났던 짐 로저스. 그는 어떻게 보유 자산 약 3500억 원의 억만장자가 될 수 있었을까. 그건 바로 굵직한 경제 위기 속에서도 기회를 알아채고 활용했기 때문이다. 최악의 상황에서도 부를 얻고 생존할 수 있었던 짐 로저스는 앞으로 또 한 번의 위기가 찾아올 거라 경고한다. 위기의 시대, 우리는 어떻게 생존할 것인가. 주식과 채권의 차이도 모르던 역사학도가 월가에 발을 들여놓고 투자계의 전설이 되기까지! 반세기가 넘는 시간 동안 몸소 체득한 자신만의 투자법을 전한다.
투자할 때는 타이밍이 늘 고민이다. 자산을 언제 사고 또 언제 팔아야 하는지 막막할 때가 많다. 타이밍을 잘못 잡으면 걷잡을 수 없는 실패로 이어진다. 이런 실패는 투자의 대가라도 비켜갈 수 없다. 짐 로저스도 전 재산을 날리는 엄청난 실패를 경험했다. 그것도 여러 번! 그럼에도 그는 실패를 딛고 일어나 세계 3대 투자가 중 한 명이 됐다. 삶의 위기 속에서 얻은 그의 투자 원칙과 철학은 투자 실패로 실의에 빠진 이들부터 투자가 어려운 모든 이들에게 안내서가 될 것이다.
급변하는 글로벌 경제 환경 속에서 꼭 기억해둬야 할 투자 원칙, ‘싸게 사서 비싸게 팔아라.’ 하지만 이 원칙을 지키기란 쉽지 않다. 그렇다면 이 강의를 주목해야 한다. 과거 수많은 경제 위기 속에서도 자신의 투자 원칙에 따라 움직였던 짐 로저스. 그는 지금처럼 혼란이 가득한 시기에 무엇을 사고팔며 무엇에 투자하려 하는가. 굵직한 경제 위기들을 예측하고 바닥을 치는 시장에서도 놀라운 수익률을 얻었던 전설의 투자자, 짐 로저스의 포트폴리오를 전격 공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