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케이팝 차트, 데이터로 순위 정한다!···팬덤 데이터 관측기 '케이팝 레이더'

슬기로운 IT 생활

2023. 1. 28. 15:13

본문

싸이(Psy)의 '강남스타일('12)'이 미국 빌보드 싱글 차트에서 성공을 거둔지 10여년이 흘렀다. 2023년 현재 케이팝(K-POP)은 세계적인 성공을 거두며 이제는 빌보드 앨범 차트, 싱글 차트에서 케이팝 아티스트가 높은 순위를 기록해도 그리 화제가 되지 않는 상황이다.

 

하지만 케이팝이 전 세계적인 인기를 얻고 있는 상황에도 케이팝 아티스트의 팬덤 규모를 판단할 수 있는 지표는 여전히 음원차트와 음반판매량 뿐이었다.

 

케이팝은 '후크(hook)'라 불리는 중독성 있는 후렴구와 힙합, 알앤비, 록, 트로트까지 다양한 장르가 혼합된 독특한 음악, 그리고 '군무'라고 불리는 강렬한 퍼포먼스(performance)가 특징이다. 여기에 의상, 헤어, 메이크업 그리고 화려한 뮤직비디오, 소셜 미디어의 적극적인 활용까지 포함한다.

 

이와 같이 종합선물세트와 같은 케이팝을 정확히 측정하기 위해서는 그만큼 다양한 데이터를 측정할 필요가 있다. '케이팝 레이더(Kpop Rader)'는 팬덤의 인기를 음원 소비에 한정하지 않고 시대 흐름에 맞게 SNS, 유튜브 등 다양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아티스트의 팬덤 규모와 변화량을 제공한다.

케이팝 레이더 홈페이지

케이팝 레이더의 데이터보드(DATA BOARD)에는 현재 공식 뮤직비디오의 유튜브 재생수를 1시간 단위로 감지해 제공하는 유튜브 뷰카운트 외에 유튜브, 트위터, 인스타그램, 틱톡, 스포티파이, 팬카페, 배지보드 등의 차트를 유려한 인터페이스를 통해 제공하고 있다.

케이팝레이더 아티스트 '조유리' 대시보드

또한 아티스트별 전용 대시보드 '아티스트(ARTIST)'를 통해 해당 아티스트와 관련된 다양한 데이터를 한눈에 볼 수 있다. 단순 데이터 뿐 아니라 증감 추이도 직관적으로 확인 할 수 있도록 그래픽 차트도 제공한다.

 

브리프(BRIEF)에서는 케이팝 세계지도, 4세대 걸그룹 데이터 비교, 이달의 아티스트, 이달의 루키 등 흥미로운 케이팝 관련 자료도 제공하고 있다.

 

전 세계 케이팝 아티스트들의 팬덤 규모와 변화량을 한눈에 살펴볼 수 있는 팬덤 데이터 관측기 '케이팝레이더'는 음악 스타트업 스페이스오디티(Space Oddity)에서 음악 업계를 위해 무료로 제공하는 서비스이다.

 

By 모두의 트로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