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교촌치킨 대 치킨의 전쟁!···검색어로 살펴 본 치킨 브랜드 순위

슬기로운 IT 생활

2023. 1. 20. 18:23

본문

한국인의 치킨 사랑은 유별나다. 인구 240만의 대구에만 치킨 전문점이 2000여곳(치맥도시 대구, 치킨집 보다 많은 '이것'은?)이 넘는다고 한다. 한국인의 치킨 사랑은 인터넷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마케팅 컨설팅업체 어센트코리아에 따르면 치킨 관련 검색량이 월평균 약 1380만건에 이른다.

 

그렇다면 한국인은 어떤 치킨 브랜드에 관심이 많고 치킨 관련 검색어는 어떤 게 있는지 검색 데이터 기반 마케팅 플랫폼 리스닝마인드 허블에서 제공하는 치킨 관련 검색데이터를 통해 살펴보겠다.

어센트코리아 리스닝마인드 허블
리스닝마인드 허블에서 '치킨' 관련 데이터를 확인해봤다

키워드 검색결과 연관 키워드수는 '91,037'개나 되고 3개월 평균 검색량은 무려 1386만/월에 이르는 것을 확인 할 수 있다. 그래프에서 볼 수 있듯이 겨울에 검색량이 많은 것도 알 수 있다. 치킨은 언제나 옳지만 날씨가 추워지면서 뜨끈한 치킨을 찾는 이가 많아진 탓일까.

 

그리고 무엇보다 '교촌치킨'의 검색량이 '치킨' 검색량을 압도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는데, 일반명사인 '치킨'보다 브랜드명을 사용해 검색하는 이들이 많기 때문으로 보인다. 이를 통해 교촌치킨의 인기가 어느 정도인지도 가늠할 수 있다.

 

남성(43%)보다 여성(57%), 30~40대보다 20대가 치킨 관련 검색을 더 많이 하는 것도 확인 할 수 있다. 20대의 검색데이터를 살펴보면 '치킨 갤러리'와 '치킨쿤', '굽네 치킨 기프티콘', '자담치킨 맵슐랭', '서브웨이 로스트치킨', '범프리카 인생치킨' 등이 월 평균 검색량이 많은 것을 알 수 있다.

 

20대의 '치킨' 관련 검색 데이터 그래프, 리스닝마인드 허블

성별로 살펴보면 여성은 '치킨마요 덮밥 만들기', '달려라 치킨', '치킨무 만들기', '편스토랑 어향치킨', '서브웨이 치킨데리야끼', '치킨덮밥' 등이 눈에 띈다. 그에반해 남성은 '먼치킨 애니', '치킨 갤러리', '범프리카 인생치킨' 등이 검색량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여성 '치킨' 관련 검색 데이터, 리스닝마인드 허블

 

마지막으로 '치킨' 관련 검색 데이터를 통해 어떤 치킨 브랜드가 사람들의 관심을 끌었는지 살펴보겠다. 앞서 언급했듯이 교촌치킨이 검색량이 압도적이란 것을 알 수 있다.

 

리스닝마인드 허블 '치킨' 검색 관련 데이터

그리고 'BHC 치킨', '굽네 치킨', '60계 치킨', 'BBQ 치킨', '네네치킨', '자담치킨', '처갓집 양념치킨' 등이 뒤를 이었다. 단순 검색량에 따른 결과이지만 한국인들이 해당 브랜드에 얼마나 관심이 있는지 엿볼 수 있는 데이터가 아닐까 싶다.

 

이외에 토픽, 검색 인텐트, 연령대별 특성 키워드, 광고 경쟁도, 검색볼륨별 등 보다 다양한 관련 검색 데이터를 확인하고 싶다면 리스닝마인드 허블(www.listeningmind.com)을 방문해 확인해보길 바란다.

 

By 오늘실험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