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일출·일몰시간 조회할 때? 날씨예보 '이것'만한 게 없어요!···해외여행시 추천 앱

슬기로운 IT 생활

2023. 1. 23. 07:56

본문

가끔 일출, 일몰 시간을 확인해야 할 일이 생긴다. 새해 해돋이를 보러 갈 때나 혹은 해외 여행을 떠나 현지 여행지의 날씨를 확인해야 할 때 필요한 게 날씨예보 앱이다.

 

앙코르 와트의 일출 시간('찰나의 순간' 앙코르 와트의 일출)을 확인하기 위해 검색하다 알게 된 앱인데, 사용자의 현재 위치를 기반으로 일출·일몰 시간과 날씨를 비교적 정확하게 확인할 수 있다.

 

바로 노르웨이의 'Yr'이란 애플리케이션이다. 'Yr'은 노르웨이 기상청(Norwegian Meteorological Institute)과 노르웨이 방송공사(NRK·Norwegian Broadcasting Corporation)가 공동으로 제공하는 온라인 기상 서비스로 두 기관은 1923년부터 노르웨이와 해외 일기 예보를 위해 협력하고 있다.

 

2007년 출시된 'Yr'은 노르웨이 뿐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1,200만 곳의 일기 예보를 제공하고 있으며 최대 1,100만명이 매주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Yr'을 설치하면 현재 자신이 위치해 있는 지역의 날씨를 바로 확인할 수 있다. 또는 지역을 선택해 해당 지역의 날씨를 확인 할 수도 있다. 예보(Forecast) 탭에는 3가지 메뉴가 있는데, 날씨 정보를 한눈에 살펴볼 수 있는 'Sky', 일자별 날씨 정보를 확인 할 수 있는 'Table', 마지막으로 기온 변화를 그래프로 확인 할 수 있는 'Graph'가 있다.

 

일기예보 앱 'Yr'

'Sky' 화면에서는 현재 시각과 현재 기온, 풍향, 풍속, 강수량 그리고 일출 시간을 확인 할 수 있다. 'Table'을 선택하면 오늘과 내일 등 앞으로의 일기예보가 테이블 형태로 표시된다. 일자와 시간별 날씨 확인이 가능한데 기상 상태와 기온, 풍향, 풍속을 확인 할 수 있다. 또한 일출과 일몰시간도 확인이 가능하다.

 

테이블을 살짝 아래로 드래그하면 현재 일기예보를 기준으로 한 시각와 다음 예보 시각도 확인 할 수 있다. 'Graph' 화면에서는 시간별 기온과 풍속, 기압, 강수량을 그래프 형태로 확인할 수 있다. 

 

'Nearby' 탭을 선택하면 가까운 지역의 웹캠 화면을 확인할 수 있다. 단 영상이 아니라 스크린샷 이미지가 제공된다. 그리고 자외선 지수도 확인이 가능하다. 'Map' 탭에서는 현재 위치 또는 자신이 선택한 위치 주변지역의 날씨도 확인할 수 있다.

 

'Yr' 앱의 날씨예보는 오랜 역사를 가진 기관에서 제공하는 날씨정보이다보니 정말 다양한 날씨예보 정보를 사용자가 직관적으로 확인 할 수 있도록 다양한 형식으로 제공하고 있다. 날씨 예보를 확인하고 싶거나 일출, 일몰시간을 확인하고 싶을 때 추천한다. 특히 해외 여행시 여행지 날씨예보 확인이 필요할 때 강력 추천한다.

 

By Korean J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