뛰고 돌고 점프하고 춤도 추고···그동안 공개하는 영상마다 놀라움을 안겼던 로봇공학기업 보스턴 다이나믹스(Boston Dynamics)가 이번에는 공사장에서 일하는 아틀라스(Atlas) 로봇의 영상을 공개했다.
이번에 공개된 아틀라스 로봇의 영상에서 가장 눈에 띄는 점은 바로 물건을 집을 수 있는 집게 손(Grip)이 생겼다는 것이다. 그동안 인간과 비슷한 몸체 구조를 가진 아틀라스 로봇은 걷거나 장애물을 피하고 균형을 유지하는 등 다양한 환경에서 인간과 같은 방식의 동작을 선보였지만 무엇인가를 집는 등의 동작은 할 수 없었다. 하지만, 이제 집게 손이 생기며 물체를 집고 내려놓거나 또는 던지는 등의 동작이 가능해졌다.
이번에 공개한 영상에서 아틀라스는 나무 널판지를 집어 올리고, 가방을 들고 이동해 던지는 동작을 선보였다. 좁은 비계 사이를 통과하거나 마지막 사이드 덤블링하는 모습은 이전보다 더욱 진화한 것으로 보인다.
보스턴 다이나믹스의 아틀라스는 인간형 로봇 중 가장 앞선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인간과 비슷한 몸체 구조를 가지고 있으면서 인간보다 더 나은 이동 능력으로 인간이 수행하기 힘든 작업도 수행할 수 있다. 또 다양한 센서로 주변 환경을 인식하는 능력도 뛰어나다. 이제 인간이 안전하게 활동하기 힘든 재해나 산업 현장에서 아틀라스가 인간을 대신해 작업을 수행하는 모습을 볼 수 있는 날이 멀지 않은 듯 보인다.
By 오늘실험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