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라이프 대구

민족시인의 숨결이 깃든 상화고택 본문

라이프 대구/여행 명소

민족시인의 숨결이 깃든 상화고택

라이프대구 2009.09.22 07:01

(illust by SoYeon)

'민족시인 이상화 선생 고택'

대구광역시 중구 계산동, 높다란 고층 아파트 바로 아래 시간이 느리게 흘러가는 듯한 도심 속 골목 한켠에  마치 다른 세상인냥 고택이 자리하고 있습니다. 그곳은 바로 대표적인 민족시인으로 알려진 이상화 선생의 고택입니다.

대구 출생인 이상화 선생은 한국인이라면 누구나 알고 있는 '빼앗긴 들에도 봄은 오는가'와 같은 식민치하의 민족 현실을 바탕으로 한 저항 정신과 향토적 세계를 노래했습니다.

고층 아파트 바로 아래 흉물처럼 방치되어 허물어져 있던 상화고택은 대구시민들의 오랜 숙원 끝에 2008년 빛을 보게 되어 지금은 이상화 선생의 시향을 느끼려는 이들의 발길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민족시인의 숨결이 깃든 상화고택(촬영: 소니 HVR-Z1N, 09.08.12~13)

'민족시인의 숨결이 깃든 상화고택' 제작후기

이상화 선생의 고택은 대구와 경북의 여행지, 명소 등을 영상으로 기록해 데이터베이스화하는 개인 프로젝트 '라이프 대구 아카이브'를 위해 촬영을 결정한 곳입니다.

단순히 고택 자체만을 촬영하는 것은 흥미가 떨어질 것 같다는 판단에 상화고택 개관 1주년을 기념하는 '시와 함께하는 음악회'에 맞춰 촬영을 했는데, 당일 오후에 보슬비가 내리는 바람에 촬영에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그래도 고택의 저녁을 담기위해서는 그날 밖에 시간이 허락하지 않아 이런저런 장면들을 무작정 담았는데, 촬영을 마치고 나니 아쉬움만 남더군요. 때문에 이튿날 오전 다시 상화고택을 방문해 고택의 모습을 재촬영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고수들이야 한번 촬영으로 원하는 장면을 담는다지만, 내공이 현저히 부족한 저로서는 최소한 두번은 촬영을 해야 그나마 마음에 드는 장면을 촬영할 수 있고, 안심이 되네요. ^^;

저를 아는 분들이라면 위 영상을 보며 더 재미있어 하실지도 모르겠습니다. 제 목소리때문에...ㅎㅎㅎ

참고로, 위 영상의 기획, 촬영, 편집, 나래이션까지 모두 혼자서 북치고 장구치고 했습니다. 1인 제작 UCC라는...^^;

 상화고택 방문안내

- 개관시간: 오전 10시 ~ 오후 5시 30분
- 휴관일: 매주 월요일, 구정·추석 연휴
- 관람료: 무료

찾아오시는길 (상화고택 다음지도 보기)

- 주소: 대구광역시 중구 계산동 2가 84번지 (이상화기념사업회)
- 문의: 053) 256-3762

덧) 아쉽게도 다음 지도 상에서 상화고택이 등록되어있지않아 검색 등록 신청을 했는데, 언제 쯤 등록이 완료될런지...^^;
4 Comments
댓글쓰기 폼